Contents
접기
728x90
C#에서는 여러 연산자가 함께 사용될 때 우선순위에 따라 연산이 먼저 실행된다.
수학에서 곱셈이 덧셈보다 먼저 계산되는 것처럼, C#에도 연산자 우선순위가 있다!
연산자 우선순위
우선순위 | 연산자 | 설명 |
1 | (), [], . | 괄호, 배열, 멤버 접근 |
2 | ++, -- | 후위 증가/감소 |
3 | +, -, !, ~, ++, -- | 단항 연산자 (부호, 논리 NOT, 비트 NOT, 전위 증가/감소) |
4 | *, /, % | 곱셈, 나눗셈, 나머지 |
5 | +, - | 덧셈, 뺄셈 |
6 | <<, >> | 비트 이동 |
7 | <, <=, >, >= | 비교 연산 |
8 | ==, != | 동등 비교 |
9 | & | 비트 AND |
10 | ^ | 비트 XOR |
11 | | | 비트 OR |
12 | && | 논리 AND |
13 | || | 논리 OR |
14 | ?: | 조건 연산자 |
15 | =, +=, -=, *=, /=, %= | 할당 연산자 |
📌 우선순위가 낮을수록 나중에 실행된다.
📌 동일한 우선순위에서는 '결합 방향'에 따라 실행된다.
괄호를 사용하면 우선순위 변경 가능
괄호가 최우선! (2 + 3) = 5 먼저 계산 → 5 * 4 = 20
int result = (2 + 3) * 4;
Console.WriteLine(result); // 출력: 20
📖 정리
✔ (), [], . → 최우선 (괄호가 최고 우선순위!)
✔ 산술 연산 (*, /, % > +, -)
✔ 비교 연산 (>, <, ==, !=)
✔ 논리 연산 (&& > ||)
✔ 할당 연산 (=) → 가장 마지막에 실행
728x90
'C# > 연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비트연산자 (0) | 2025.03.20 |
---|---|
[C#] 논리연산자 (0) | 2025.03.19 |
[C#] 관계(비교)연산자 (0) | 2025.03.19 |
[C#]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 (0) | 2025.03.19 |
[C#] 복합 대입 연산자, 증감 연산자(++,--) (0) | 2025.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