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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 개념
상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기존 클래스의 기능을 물려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코드 재사용성을 높이고, 계층 구조를 설계할 수 있게 해준다.
- 부모 클래스(Base Class): 공통 기능을 정의하는 클래스
- 자식 클래스(Derived Class):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아 기능을 물려받거나 확장한 클래스
🔹구조
class 자식클래스 : 부모클래스 {
// 자식 고유 멤버들
}
→ ':' 기호를 통해 상속 관계를 표현한다.
2. 📝예시
class Animal {
public void Eat() {
Console.WriteLine("냠냠 먹어요");
}
}
class Dog : Animal {
public void Bark() {
Console.WriteLine("멍멍!");
}
}
Dog d = new Dog();
d.Eat(); // 부모 클래스 메서드
d.Bark(); // 자식 클래스 고유 메서드
📖 정리
✓ 상속은 코드 재사용과 구조적인 설계를 위해 사용
✓ 부모클래스를 통해 자식 클래스가 기능을 상속받음
✓ virtual, override 키워드로 메서드 재정의 가능
✓ C#은 다중 상속은 지원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로 이를 보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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