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클래스와 구조체

[C#] 상속(Inheritance)

도도돋치 2025. 4. 17. 17:24
Contents 접기
728x90

 

1. 기본 개념

상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기존 클래스의 기능을 물려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코드 재사용성을 높이고, 계층 구조를 설계할 수 있게 해준다.

 

  • 부모 클래스(Base Class): 공통 기능을 정의하는 클래스
  • 자식 클래스(Derived Class):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아 기능을 물려받거나 확장한 클래스

🔹구조

class 자식클래스 : 부모클래스 {
    // 자식 고유 멤버들
}

→ ':' 기호를 통해 상속 관계를 표현한다.

 

 

2. 📝예시

class Animal {
    public void Eat() {
        Console.WriteLine("냠냠 먹어요");
    }
}

class Dog : Animal {
    public void Bark() {
        Console.WriteLine("멍멍!");
    }
}
Dog d = new Dog();
d.Eat();   // 부모 클래스 메서드
d.Bark();  // 자식 클래스 고유 메서드

 

 

📖 정리

✓ 상속은 코드 재사용과 구조적인 설계를 위해 사용
 부모클래스를 통해 자식 클래스가 기능을 상속받음
 virtual, override 키워드로 메서드 재정의 가능
 C#은 다중 상속은 지원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로 이를 보완함

 

 

 

728x90

'C# > 클래스와 구조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오버라이딩  (0) 2025.04.17
[C#] 다형성(Polymorphism)  (0) 2025.04.17
[C#] 프로퍼티 (Property)  (0) 2025.04.17
[C#] 객체  (0) 2025.04.17
[C#] 클래스 구조체 차이  (0) 2025.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