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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게임을 만들다 보면, 플레이어가 벽에 닿았을 때 마치 슬로우 모션처럼 벽에 달라붙는 현상을 겪게 된다.

이 문제의 원인은 바로 Collider의 마찰력(Friction) 때문이다.
문제 원인
Friction = 0.4
이게 바로 “벽에 달라붙는” 주요 원인이다.
마찰력이 0.4로 설정되어 있어서, 플레이어가 벽에 닿으면 마찰로 인해 슬로우 모션처럼 붙어 움직이지 않는 상태가 된다.
해결 방법: 마찰 없는 Material 적용하기
1️⃣ 새로운 Physics Material 2D 생성
- Project 창에서 Assets 폴더 우클릭
- Create > Physics Material 2D 선택
- 이름을 NoFriction으로 지정

2️⃣ Material 설정 변경
생성한 NoFriction을 선택하고 Inspector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Friction = 0
- Bounciness = 0

3️⃣ Collider에 Material 적용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Capsule Collider 2D를 선택한 뒤,
- Material 슬롯에 방금 만든 NoFriction을 드래그하여 지정

적용 후 결과
- 벽에 닿아도 마찰력이 없어서 바로 떨어짐
- 점프 후에도 자연스럽게 중력이 작동
- 플레이어의 움직임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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