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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Unity에서 Cinemachine을 사용해 카메라를 플레이어에 맞춰 따라가고,
맵 바깥이 보이지 않도록 제한하는 방법을 설정했다.
1. Cinemachine 카메라 설정하기
게임에 카메라를 적용하기 위해 CinemachineCamera를 사용했다.
✅ 플레이어를 따라가도록 설정
- CinemachineCamera의 Tracking Target에 플레이어 오브젝트 지정.
- Position Composer에서 Target Offset의 Y 값을 올려 카메라가 살짝 위를 바라보게 설정.
Target Offset X: 0 Y: 2 Z: 0
이렇게 하면 카메라가 플레이어보다 살짝 위쪽 시야를 보여준다.
✅ Damping 조정
- Damping X/Y 값으로 따라오는 부드러움을 조절.
- 0: 즉시 따라옴
- 1: 부드럽게 따라옴
2. 맵 바깥이 안 보이게 카메라 제한하기
카메라가 맵을 벗어나지 않도록 Cinemachine Confiner 2D를 추가했다.
✅ 설정 방법
- CinemachineCamera에 Add Extension > Cinemachine Confiner 2D 추가.
- Bounding Shape 2D에 경계를 정의할 오브젝트(CameraBounds)를 연결.
✅ 경계 오브젝트 만들기
- Hierarchy에서 빈 오브젝트 생성: CameraBounds
- Polygon Collider 2D 추가
- Collider 크기를 맵에 맞게 편집
- Is Trigger를 체크해서 충돌체가 되지 않도록 설정
✅ 주의사항
처음에 Is Trigger를 꺼둔 상태라 플레이어와 적이 Collider에 달라붙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Trigger로 바꾸니 충돌 문제 해결되고, 카메라는 정상적으로 경계를 유지했습니다.
3. 기타 팁
✅ Orthographic Size 조절
- 카메라 줌 크기를 조정해 시야 범위를 제한.
- Orthographic Size = 5 (줌인)
- Orthographic Size = 9 (줌아웃)
✅ Dead Zone / Soft Zone
- 필요시 Dead Zone을 꺼서 카메라가 플레이어에 즉시 반응하도록 설정
- Soft Zone으로 부드러운 움직임 구현
오늘 작업 요약
✅ Cinemachine으로 플레이어 따라가는 카메라 구현
✅ Offset과 Damping으로 시야와 부드러움 조절
✅ Confiner 2D로 카메라 경계 제한
✅ Collider Trigger 처리로 충돌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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