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Develop/Unity팀프로젝트

Unity Master Audio로 맵별 배경음악 자동 변경하기

도도돋치 2025. 8. 1. 20:29
Contents 접기
728x90

이번에는 Unity에서 Master Audio 에셋을 활용해서 맵이 바뀔 때마다 자동으로 배경음악이 바뀌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목표

  • 맵에 설정해놓은 배경음악(BGM)을 재생
  • MasterAudio의 Playlist 시스템을 활용
  • 씬 전환 없이, 같은 씬 내 맵 순환 구조에서도 BGM이 자연스럽게 바뀌도록 구현

 

작업 개요

사용하는 시스템

  • MasterAudio: BGM 관리
  • MapManager: 맵 전환 관리
  • MapComponent: 맵 정보 + 타입 보유
  • PlaylistController: 실제 음악 재생

 

MapComponent에 맵 타입 설정

public enum MapType { Tutorial, ShallowForest, DeepForest, Town, MiddleBoss, FinalBoss }

public class MapComponent : MonoBehaviour {
    public MapType mapType;
}

 

각 맵 프리팹에 들어가서 mapType설정

 

MapMusicManager.cs 클래스

맵 타입에 따라 음악을 자동 전환하는 유틸 클래스를 따로 분리

 

 

MapManager.cs에서 음악 재생 연결

MapMusicManager.PlayMusicForMap(ma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