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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상황
이전에 게임잼에서 만들었던 띵동 게임을 출시 하기 위해 개발자계정에서 aab파일을 업로드를 했는데,
"업로드한 모든 번들에 서명해야 합니다" 라는 오류가 발생하였다.

Unity에서 분명히 keystore을 제대로 연결 했었던 것 같은데 오류가 생겨서 아래의 항목을 다시 체크해 보았다.
확인사항
- Player Settings → Publishing Settings
- Custom Keystore ✅ 체크
- Keystore: …/jangy-upload.keystore 경로가 들어가 있음
- Keystore Password: 입력
- Key/alias: upload 같은 별칭이 선택됨
- Key Password: 입력
- Keystore Manager에서 업로드 키로 생성했는지
- Publishing Settings 오른쪽의 Keystore Manager… 열기
- Project Keystores > Add → Type: Upload 로 새로 만들거나 기존 keystore/alias 선택
- 저장 후 Publishing Settings에 자동 반영됐는지 확인
- IL2CPP/ARM64 & Release 빌드
- Player Settings → Other Settings: Scripting Backend = IL2CPP, Target Architectures = ARM64
- Build Profiles 화면에서 Development Build 꺼두기 (Release로 빌드)
- 정확히 “Build”로 새 .aab 만들기
- Build Profiles 상단 오른쪽 Build 버튼로 새 파일 생성 (Patch/Run 말고)
- Bundle Version Code를 +1 올려서(예: 2 → 3) 새로 빌드
- 다시 업로드
- 새 .aab 올려보고 같은 경고가 사라지는지 확인
문제해결
- Development Build 꺼두기 (릴리스 빌드)
- Bundle Version Code를 이전 값보다 +1 올리기
이 두개가 안되어있어서 발생했던 오류인 것 같다. 위의 사항을 수정한 후 clean build로 다시 빌드 파일을 생성한 후 업로드 했더니 오류가 해결된 상태로 제대로 업로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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