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Develop/기획

[250324] 마인크래프트 분석하기

도도돋치 2025. 3. 24.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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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택한 게임의 이름

마인크래프트(Minecraft)

 

2. 게임의 장르

샌드박스 (Sandbox) / 생존 (Survival) / 오픈월드 (Open-world)

 

3. 선택한 게임 중 집중적으로 분석할 시스템

마인크래프트의 자원 수집 및 제작(크래프팅) 시스템

 

4. 시스템이 동작하는 구조(시작부터 과정)분석

마인크래프트의 자원 수집 및 제작 시스템은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시스템의 작동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보자.

 

자원 수집 단계

  • 플레이어가 맨손이나 도구를 사용해서 월드에 있는 블록(나무, 돌, 광물 등)을 파괴함
  • 파괴된 블록이 수집 가능한 아이템 형태로 변환됨
  • 도구 종류와 재질에 따라 수집 효율이랑 채광 가능한 자원이 달라짐 (예: 나무 곡괭이로 돌은 캘 수 있는데, 다이아몬드는 못 캠)
  • 특정 자원을 얻으려면 적절한 도구가 필요함 (예: 나무 얻기 위한 도끼, 돌 얻기 위한 곡괭이)

인벤토리 관리

  • 수집한 자원은 플레이어 인벤토리에 저장됨
  • 인벤토리는 공간 제한이 있어서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함
  • 아이템은 스택(stack)으로 쌓일 수 있고, 대부분 최대 64개까지 한 슬롯에 보관 가능함

제작 인터페이스

  • 기본 제작 그리드는 2×2 크기로 인벤토리 내에서 접근 가능함
  • 제작대(Crafting Table)를 사용하면 3×3 크기의 확장된 제작 그리드를 사용할 수 있음
  • 특수 제작 블록(모루, 인첸팅 테이블, 용광로 등)은 특정 아이템 제작이나 개조에 사용됨

레시피 시스템

  • 각 아이템마다 특정 패턴과 재료 조합이 필요함(조합 레시피:https://www.minecraft-crafting.net/)
  • 패턴 기반 레시피: 재료를 특정 모양으로 배치해야 함 (예: 곡괭이는 재료 3개를 위쪽에 가로로, 막대 2개를 중앙과 아래쪽에 배치)
  • 무형 레시피: 재료만 필요하고 배치는 중요하지 않음 (예: 막대 4개로 제작대 만들기)

 

재료 계층 구조

  • 나무 → 돌 → 철 → 금 → 다이아몬드 → 네더라이트로 이어지는 도구/방어구 계층 구조 있음
  • 높은 등급의 도구는 내구도, 효율성, 공격력이 증가함
  • 각 단계의 자원을 획득하려면 이전 단계의 도구가 필요한 경우가 많음

제작 결과 및 활용

  • 제작된 아이템은 도구, 무기, 방어구, 기능성 블록 등으로 사용됨
  • 더 복잡한 아이템 만들기 위한 중간 재료로 사용되기도 함
  • 제작된 도구와, 무기, 방어구는 플레이어의 생존과 탐험 능력을 향상시킴

발전 시스템과의 연계

  • 특정 아이템을 처음 제작하면 게임 내 발전 과제(Achievement)가 달성됨
  • 발전 과제는 게임 진행 방향을 안내하고 보상을 제공함

 

5. (Think)직접 분석해본 내용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

마인크래프트의 자원 수집 및 제작 시스템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는 "재료와 패턴의 관계성"이라고 생각함.

 

  • 게임 진행의 동기 부여: 더 좋은 도구와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 특정 자원을 찾고 수집하도록 유도함
  • 창의성과 논리적 사고 촉진: 제작 패턴이 실제 물건 형태랑 비슷하게 디자인되어 있어서 논리적으로 이해하기가 쉬움(예: 삽은 막대 위에 재료 하나 올려놓은 형태)
  • 게임 난이도 조절: 높은 등급 아이템을 위해서는 더 희귀한 자원이랑 복잡한 제작 과정이 필요하고, 이게 자연스러운 게임 진행 곡선을 형성함
  • 자원 관리의 전략성: 제한된 자원으로 어떤 아이템 먼저 제작할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사고가 필요함
  • 게임 내 경제 시스템의 기반: 멀티플레이어 환경에서 자원과 제작품의 가치는 교환 경제의 기초가 됨

이런 재료와 패턴의 관계성은 마인크래프트의 핵심 게임플레이 루프(수집 → 제작 → 탐험 → 더 나은 자원 수집)를 구동하는 원동력이 되고, 게임의 진행감과 성취감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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