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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mProject1_2025.04.11] 카드 게임 - 팀프로젝트 회고

도도돋치 2025. 4. 11.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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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명: 파랑이 좋겠군...
  • 플랫폼: Unity (C#)
  • 진행 기간: 2025년 4월 7일 ~ 2025년 4월 11일
  • 참여 인원: 5명
  • 주요 역할: 기획, UI/UX, 애니메이션, 사운드, 이펙트 구현 등

Unity를 기반으로 한 캐주얼 카드 배치 게임으로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사운드, 이펙트가 어우러진 미니 게임

 

게임 소개

  • 게임 장르: 캐주얼 카드 게임
  • 게임 방식: 제한된 시간 안에 올바르게 같은 카드를 모두 선택하면 성공
  • 기본 / 셔플 / 블라인드 등 다양한 방식의 카드 배치 애니메이션을 즐길 수 있다.

📷 게임 플레이 스크린샷

 

🎬 게임 플레이 영상

 

 

 

 

 

프로젝트 구조

아키텍처 다이어그램

주요 클래스 흐름

주요 기능
기능 설명
Game Manager 게임 전반 로직 관리, 상태 전환
Card Placement 카드 배치 애니메이션 처리 (기본/셔플/블라인드)
Sound Manager 효과음 처리 (성공/실패/카드 오픈 등)
Stage Control 스테이지 버튼 및 전환
Object Pooling 이펙트 최적화 처리
UI Control 게임 시작/종료/스크롤 UI 구현

 

트러블 슈팅

1. GitHub 사용 미숙으로 인한 충돌

- 브랜치와 폴더를 나누는 작업방식으로 전환

- Scene분리해서 작업 

 

2. timeScale과 코루틴 충돌

- 동일한 기능을 Update내 조건문을 통해 구현 

 

3. Unity 구조 & C#문법 이론과 실제구현의 간극

- 팀원간의 소통을 통해 해결

- 자연스럽게 지식 공유하는 협업 분위기 형성

 

느낀 점

  • Unity와 C#에 익숙하지 않았지만, 반복적인 구현과 테스트를 통해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 팀원들과 기능을 나누고 병합하는 과정에서 Git 협업의 중요성을 체감했습니다.
  • 특히 카드 애니메이션 로직과 사운드를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점차 개선해가며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더욱 깔끔한 구조 설계와 커뮤니케이션을 목표로 하고 싶습니다.

 

후기

유니티로 팀 프로젝트를 처음 해보면서 낯선 환경에 적응하느라 어려움도 많았지만, 다른 프로젝트를 통해 깃허브를 사용해봤음에도 충돌이 나서 당황했던 순간이 기억에 남습니다. 다행히 팀원분들 중에 출시 경험이 있는 분들도 계시고, 코드 설명도 서로 친절하게 해주셔서 정말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Unity 구조나 C# 문법을 이론으로만 알고 있을 때와 실제 구현 과정에서 마주하는 문제 사이에는 큰 간극이 있다는 걸 몸으로 느꼈고, 이런 문제들을 팀원들과 계속 소통하며 풀어나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서로 지식을 나누고 배우는 협업 분위기가 만들어졌습니다.

그 과정이 재미있고 배우는 게 많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주 80시간 가까이 밀도 있게 몰입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결과물을 만드는 게 아니라, 모르는 걸 함께 채워가고 성장해가는 그 과정 자체가 너무 즐거웠던 경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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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챕터를 통해 개인적으로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다고 느낍니다. 게임이 종료되었는데 애니메이션이 그대로 유지되는 현상이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을 직접 찾아보고 튜터님께 질문하며 해결했던 경험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또 처음에는 SoundManager를 이용해 사운드를 관리하는 방식이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는데, 팀원들과 튜터님의 도움 덕분에 점점 이해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Unity 기능들을 조금씩 내 것으로 만들어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덕분에 실력이 확실히 이전보다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팀원분이 나에대해써서 보내주신 후기(감동..)✨

git hub master OO 팀원님께 좋은 점수를 드린 이유는 팀원들이 git hub 지옥에서 헤매고 있을 때 구세주처럼 등장해 모두를 구해줬고 또한 git 사용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는 팀원들이 이해하기 쉽게 친절하게 잘 설명해 주는 모습이 멋있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더욱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게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제공하시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물어보고 찾아보면서 열심히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고 저도 많이 자극을 받고 팀원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드렸습니다.

 

프로젝트 링크 & 기술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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