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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mProject2_2025.05.13] 로그라이크 게임 설계 정리 (설계편)

도도돋치 2025. 5. 13.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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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이번 프로젝트는 로그라이크 + 모바일 최적화를 목표로 하는 Unity 게임
기본 장르는 탑다운 슈팅 + 로그라이크 스타일이며, 아이작의 번제 같은 게임플레이를 참고했다.

 

개발 스택

  • 🎮 Unity 2022
  • 💻 Visual Studio / VSCode
  • 🎨 Aseprite (픽셀 아트 제작)
  • 🔗 GitHub, Slack (팀 협업)
  • 📂 데이터 저장: Scriptable Object (로컬 저장)

 

🗂️ 핵심 설계 개요

[몬스터 디자인]

  1. 잡몹 (근거리/원거리 랜덤)
    • 일반 몬스터 (Melee, Ranged 등)
    • 랜덤 생성
  2. 엘리트 몬스터
    • HP가 일정 이하일 때 도망 패턴 추가
    • 근거리/원거리 혼합 + 회피 행동(Evasion)
  3. 보스 몬스터
    • 전략적 패턴 (예: 광역 스킬, 텔레포트 등)
    • 일반 몬스터와 다른 FSM 패턴 (보스 전용 상태)
  4. 적 시스템:
    오브젝트 풀링 + FSM(Finite State Machine) 상태 패턴

 

[ 오브젝트 풀링 개념 공부 ]

 

오브젝트 풀링 설계

  1. 모든 적과 탄환은 IPool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
    • OnSpawned(), OnDespawned() 메서드로 초기화/정리
  2. PoolManager로 전체 풀링 시스템 관리
    • Dictionary<string, ObjectPool> 기반
    • 방(Room)별로 몬스터 랜덤 스폰

 

📖 정리

이번 설계 목표

  • 퍼포먼스 최적화 (오브젝트 풀링 필수)
  • FSM을 통한 적 AI 상태 전환
  • 깔끔한 데이터 구조화 (ScriptableObject 활용 예정)
  • 모바일 빌드를 고려한 조작 시스템(가상 조이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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