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접기
728x90
프로젝트 개요
이번 프로젝트는 로그라이크 + 모바일 최적화를 목표로 하는 Unity 게임
기본 장르는 탑다운 슈팅 + 로그라이크 스타일이며, 아이작의 번제 같은 게임플레이를 참고했다.
개발 스택
- 🎮 Unity 2022
- 💻 Visual Studio / VSCode
- 🎨 Aseprite (픽셀 아트 제작)
- 🔗 GitHub, Slack (팀 협업)
- 📂 데이터 저장: Scriptable Object (로컬 저장)
🗂️ 핵심 설계 개요
[몬스터 디자인]
- 잡몹 (근거리/원거리 랜덤)
- 일반 몬스터 (Melee, Ranged 등)
- 랜덤 생성
- 엘리트 몬스터
- HP가 일정 이하일 때 도망 패턴 추가
- 근거리/원거리 혼합 + 회피 행동(Evasion)
- 보스 몬스터
- 전략적 패턴 (예: 광역 스킬, 텔레포트 등)
- 일반 몬스터와 다른 FSM 패턴 (보스 전용 상태)
- 적 시스템:
오브젝트 풀링 + FSM(Finite State Machine) 상태 패턴
[ 오브젝트 풀링 개념 공부 ]
오브젝트 풀링 설계
- 모든 적과 탄환은 IPool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
- OnSpawned(), OnDespawned() 메서드로 초기화/정리
- PoolManager로 전체 풀링 시스템 관리
- Dictionary<string, ObjectPool> 기반
- 방(Room)별로 몬스터 랜덤 스폰
📖 정리
이번 설계 목표
- 퍼포먼스 최적화 (오브젝트 풀링 필수)
- FSM을 통한 적 AI 상태 전환
- 깔끔한 데이터 구조화 (ScriptableObject 활용 예정)
- 모바일 빌드를 고려한 조작 시스템(가상 조이스틱)
728x90
'GameDevelop > Unity팀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amProject2_2025.05.16] Unity 2D 팀 프로젝트 Oblivia 회고(1등!) (2) | 2025.05.16 |
---|---|
[TeamProject2_2025.05.14] 오브젝트 풀링/적 시스템 직접 구현(구현편) (0) | 2025.05.14 |
[TeamProject2_2025.05.12] 제네릭 싱글톤(Singleton<T>) 유틸리티 (0) | 2025.05.12 |
[TeamProject2_2025.05.11] 프로젝트 기획, 우리팀 규칙 (0) | 2025.05.11 |
[TeamProject1_2025.04.11] 카드 게임 - 팀프로젝트 회고 (0) | 2025.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