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Develop/Unity기초쌓기

URP 핑크색 되돌리기

도도돋치 2025. 5. 22. 16:57
Contents 접기
728x90

현재상황

urp로 생성하고 사과프리팹을 넣었는데 핑크색 독사과가 나왔다

이를 정상적인 사과로 되돌려보자 

 

혹시나 싶어 다른 것도 넣어봤는데 역시 핑크공주들이 되었다.

 

핑크공주 원인

URP로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사용할 에셋을 불러왔을때 이렇게 분홍이 되는이유는 

  1. shader호환되지 않거나
  2. shader코드에 오류가 있거나
  3. material 끊어진 경우(mesh필터에서 연결이 끊어졌을때)

크게 이렇게 3가지가 있다.

 

나는 강의에서 주는 에셋을 받아왔는데 1번의 경우였다.

 

 

해결방법

 Window> Rendering> Render Pipeline Converter

 

Render Pipeline Converter를 보면 Built-in to URP이렇게 적혀있다. Built-in으로 되어있는 것을 URP로 바꿔준다는 뜻이다.


여기서 Material Upgrade를 체크해준다.

 

오른쪽 하단을 보면 Initialize Converters, Initalize And Convert 두개의 버튼이 있는데 위에 버튼을 누르면 바꿀것이 몇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아래쪽 버튼이 실제로 바꿔주는 것이다.

 

먼저 위쪽 Initialize Converters을 눌러서 바꿀것이 몇개가 있는지 확인한다. 나같은 경우에는 30개가 표시되었다.

그리고 아래쪽  Initalize And Convert를 눌러서 변환시켜주었다. 

 

 

변환이 안됐을 경우

다른것은 다 변환이 됐는데 물만 아직 핑크핑크 상태 그대로였다.

Water의 Inspector창에 들어가서 Shader 부분에 Edit을 눌러 코드로 들어가준다. 

 

그리고 이 코드를 Ctrl+a를 누르고 그대로 복사해서 gpt에게 

urp shader로 변환해줘

이렇게 시킨다. 

 


GPT가 만들어준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Unity Asset폴더안에 넣는다.

 

그러면 이렇게 URP/Custom/Simple Water URP 와 같이 경로가 뜬다.


Water의 Inspector창에서 Shader경로를 위와 동일하게 바꿔준다.

 

 

 

결과화면 

이렇게 하면 물도 정상 반영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