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상황
urp로 생성하고 사과프리팹을 넣었는데 핑크색 독사과가 나왔다
이를 정상적인 사과로 되돌려보자
혹시나 싶어 다른 것도 넣어봤는데 역시 핑크공주들이 되었다.
핑크공주 원인
URP로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사용할 에셋을 불러왔을때 이렇게 분홍이 되는이유는
- shader호환되지 않거나
- shader코드에 오류가 있거나
- material이 끊어진 경우(mesh필터에서 연결이 끊어졌을때)
크게 이렇게 3가지가 있다.
나는 강의에서 주는 에셋을 받아왔는데 1번의 경우였다.
해결방법
Window> Rendering> Render Pipeline Converter
Render Pipeline Converter를 보면 Built-in to URP이렇게 적혀있다. Built-in으로 되어있는 것을 URP로 바꿔준다는 뜻이다.
여기서 Material Upgrade를 체크해준다.
오른쪽 하단을 보면 Initialize Converters, Initalize And Convert 두개의 버튼이 있는데 위에 버튼을 누르면 바꿀것이 몇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아래쪽 버튼이 실제로 바꿔주는 것이다.
먼저 위쪽 Initialize Converters을 눌러서 바꿀것이 몇개가 있는지 확인한다. 나같은 경우에는 30개가 표시되었다.
그리고 아래쪽 Initalize And Convert를 눌러서 변환시켜주었다.
변환이 안됐을 경우
다른것은 다 변환이 됐는데 물만 아직 핑크핑크 상태 그대로였다.
Water의 Inspector창에 들어가서 Shader 부분에 Edit을 눌러 코드로 들어가준다.
그리고 이 코드를 Ctrl+a를 누르고 그대로 복사해서 gpt에게
urp shader로 변환해줘
이렇게 시킨다.
GPT가 만들어준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Unity Asset폴더안에 넣는다.
그러면 이렇게 URP/Custom/Simple Water URP 와 같이 경로가 뜬다.
Water의 Inspector창에서 Shader경로를 위와 동일하게 바꿔준다.
결과화면
이렇게 하면 물도 정상 반영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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