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Develop/Unity기초쌓기

OnDrawGizmos를 이용해 범위 시각화하기

도도돋치 2025. 5. 29. 10:11
Contents 접기
728x90

기본 개념

적 AI의 추격 범위(chasingRange)와 공격 범위(attackRange)를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함수를 사용하였다.

 

 

코드

방법 1. 오브젝트 선택했을 때만 보이게

private void OnDrawGizmosSelected() {
    Gizmos.color = Color.yellow;
    Gizmos.DrawWireSphere(transform.position, chasingRange);

    Gizmos.color = Color.red;
    Gizmos.DrawWireSphere(transform.position, attackRange);
}

 

  • 씬(Scene) 뷰에서 해당 오브젝트 선택 시 원 표시
  • 적 오브젝트 선택 후 Scene 뷰 + Gizmos 버튼 활성화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방법 2. 항상 보이게

 

private void OnDrawGizmos() {
    Gizmos.color = Color.yellow;
    Gizmos.DrawWireSphere(transform.position, chasingRange);

    Gizmos.color = Color.red;
    Gizmos.DrawWireSphere(transform.position, attackRange);
}

 

 

실행 조건

  • 직접 호출 필요 X
  • 게임 실행 여부와 관계없이 에디터에서만 보임
  • Game 뷰에는 표시되지 않음
 

 

결과

  • 🟡 노란색 원 → 추격 범위 (chasingRange)
  • 🔴 빨간색 원 → 공격 범위 (attackRange)

 

 

추가 팁

씬 뷰에서 안 보이면:

  • Gizmos 버튼이 켜져 있는지 확인
    (씬 뷰 오른쪽 위에 있는 [Gizmos] 체크박스)
  • 오브젝트 선택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