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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3D 방치형 RPG – 코어 구조 정리

도도돋치 2025. 6. 5.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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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전투 + 성장 시스템을 갖춘 3D 방치형 RPG를 만들기 위한 기본 구조를 정리하였다.

 

폴더 구조

Assets
 ┣ Scripts
 ┃ ┣ Core          // 매니저 (GameManager, UIManager)
 ┃ ┣ Character     // 플레이어, 몬스터 + FSM
 ┃ ┣ StateMachine  // IState, StateMachine
 ┃ ┣ UI            // UI 관련
 ┃ ┣ Data          // ScriptableObject (아이템, 몬스터, 스테이지)
 ┃ ┣ Inventory     // 인벤토리 시스템
 ┣ Prefabs
 ┃ ┣ Characters    // Player, Monster 프리팹
 ┃ ┣ UI            // UI 프리팹
 ┣ Scenes
 ┃ ┣ MainScene.unity
 ┣ Resources
 ┃ ┣ ScriptableObjects (ItemSO, MonsterSO, StageSO)

 

 

주요 시스템

  • GameManager : 전체 흐름 관리, 몬스터 스폰, 스테이지 진행
  • UIManager : 메인메뉴, 스탯창, 인벤토리 전환
  • Player : FSM 기반 이동/공격, 스탯/레벨업, 장비 보정
  • Monster : FSM (Idle → Chase → Attack → Dead), 골드/경험치 드랍
  • Item (SO) : 무기/방어구/액세서리, 장비 시 스탯 보정
  • Inventory : 아이템 리스트, 장착/해제 기능
  • Stage : 스테이지 번호, 몬스터 웨이브 관리

 

진행 순서

  1. Core : GameManager, UIManager 싱글톤
  2. FSM : Player/Monster 상태 (Idle, Move, Attack)
  3. UI : 메뉴, 스탯창, 인벤토리
  4. Inventory/Item : ScriptableObject 기반 아이템 + 장비
  5. 전투/레벨업 : 경험치/골드 획득 → 성장
  6. Stage 시스템 : 스테이지 이동 & 클리어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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