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RPG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모든 기능이 하나의 메인 클래스 또는 절차적 코드에 집중되어 있었다.맵 이동, 전투 시스템, 아이템 사용 등 주요 기능이 구분 없이 나열되었고 이로 인해 코드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유지보수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문제 상황초기 개발 단계에서는 맵 이동, 전투, 아이템 사용 등 게임의 주요 기능이 한 파일 또는 몇 개의 클래스에 몰아넣어진 형태로 구현되었다.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코드가 한 파일에 집중되어 가독성이 떨어짐전투/아이템/플레이어 기능들이 명확히 분리되지 않고 얽혀 있음기능 추가 시 기존 코드에 직접 수정이 필요하여, 수정 범위가 넓어지고 오류 가능성 증가 원인 분석초기 설계 부재: 구조화 없이 빠른 개발에 초점을 맞춤단일 책임 원..